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한 일상

내 포스팅이 신고를 당했다? 권리침해? 명예훼손??

by 달걷남 2021. 8. 9.

안녕하세요. 다시 돌아온 월요일입니다.

다들 한주는 잘 시작하셨나 모르겠네요:)

포스팅 제목 보시고 읭? 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 같은데, 와 저 신고 먹었습니다_-??? ㅋㅋㅋㅋㅋ

기껏해야 글 40여개 정도인데 그중 하나가 문제 생겼네요.

평소처럼 티스토리에 접속해서 제가 쓴 글들을 살피는데 갑자기 하나가 임시조치? 어쩌고 블라블라..ㅋㅋ

처음엔 너무 어이가 없어서, 내 포스팅이 신고를 당했다? 뭐지? 권리침해?? 명예훼손??? 그저 황당했습니다.

확인해보니 카카오 고객센터에서 온 메일이 있었는데, 신고를 받은 포스팅 제목과 신고내용이 간단히 적혀 있더군요.

이러저러한 사유로 아무튼 님 글 가림ㅋ 뭔_-

 

카카오에서-온-메일
카카오메일-포스팅신고-통보
해당 포스팅은 모자이크ㅋ

음 뭐가 문젤까 일단 이미지부터 생각했습니다. 

내가 사용한 이미지에 문제가 있나 하고 다른 블로그를 넘나들며 나름의 비교를 했는데, 다른 블로거들 역시 흔히 사용할만한 이미지들이라 크게 문제될게 없었습니다.

 

다음은 글을 쓴 '소재' 자체에 문제가 있나하고 또 생각해 보았는데 적어도 그 소재에 관한 수백 개의 글이 존재하기에 역시 문제의 소지가 없었죠.

 

아오 어디가 문제냐_-

포스팅을 몇 번씩 빠르게 훑었습니다. 참으로 답답ㅋㅋㅋ

아니 신고를 했으면 어디가 문제다 몇 번째 줄에 무슨 단어, 몇번째 사진 이미지, 그림 뭐 그런 걸 집어줘야 하는데 메일로 통보된 거라곤 그저 권리침해란 의뭉스러운 단어 하납니다.ㅋ

열심히 공부하며 어화둥둥 업어(?) 쓴 내 소중한 글이_-?

이거 하나 쓴다고 몇 시간이 걸렸는데 식빵 진짜ㅋㅋ

 

곧 카카오 고객센터로도 문의를 했고, 다시 글을 봅니다. 

 

.. 아.. 이거네. 당연히 이거였겠네.

감이 왔습니다. 

소재나 이미지는 전혀 문제가 없었고, 가만 보니 소재의 '예'를 드는 과정에서 제가 실수를 했는데요.

어떤 곳의 '실명'을 잠깐 거론한 거죠. 

사실 몇 줄 정도의 예로 지나갈 것이고 비중도 별 크지 않아 거의 신경을 안 썼는데, 아무리 봐도 문제가 될 곳은 여기밖에 없었습니다. 

곧 이 키워드로 다른 블로거들도 문제를 겪은 바 있는지 검색해 보았는데,

금방 나오더군요. 

아주 작은 부분일지라도 언급했다가 저와 비슷한 일을 겪은 블로거들을 봤습니다.

 

심지어 그게 옳은 말이든 아니든 중요해 보이지 않았죠.

전 국민이 모두 아는 사실일지라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어쨌든 법에선 초상권과 실명 등에 관해 보호하고 있으니까요.

솔직히 좀 어처구니가 없었지만 그래 가능하긴 하겠구먼 썩소가 흘러나옵니다.ㅋㅋ

혹시 이 글을 보시는 다른 분들도 만약 특정 개인이나 단체의 실명을 쓴다면, 한번 더 생각해서 주의 깊게 사용하시기 바라요. 

나야 별생각 없이, 혹은 옳은 말이니까 쓴다한들 실명이란 게 꽤 무거운 힘이 있어 가벼이 건드리면 피곤해질 수 있습니다. 

 

또 메일을 살펴본 결과 임시 조치된 글은 그냥 놔두면 자연스럽게 없어지거나, 다시 정당하게 내 포스팅을 살리고 싶다면 조치를 당한 후 30일 이내 소명 신청을 하여 재게재 신청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신분증이나 면허증 사본이 필요)

다만 불필요한 분쟁을 피하고 싶다면 포스팅을 쓴 사람이 직접 문제 포스팅을 삭제할 수 있다는 사항이 있어 저의 경우 일단 삭제하고(수정은 안됨) 문제 부분만 없앤 뒤 남은 부분은 올릴 생각입니다.

(이후 또 태클이면 내가 국민청원부터 간다^^ㅋ 진심)

 

일찌감시 요런 문제를 겪어 약간 놀랐지만 또 흥미로운 경험이네요.ㅋㅋ

아무튼 조심하세요 여러분!! 

 

아래 메일은 주말이 지나고도 답장이 오지 않아 직접 카카오 상담원과 채팅 상담까지 한 후 받은 메일입니다.

 

 

닥달후-온-카카오메일
닥달후-좀-빠릿해진-메일
주장이라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