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한 일상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by 달걷남 2023. 9. 8.

종합소득세-국세청홈택스-화면
종합소득세 환급 신청 바로가기

오늘은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세금이란 게 참 어렵죠. 국세청에서 날아오는 종합소득세 신고 문자, 종합소득세 뜻과 환급일, 환급기준, 환급신청방법 등 알아봅니다.

목차

     

    ☑️놓쳐선 안되는 정보

    종합소득세-환급금-조회버튼

    종합소득세란 ?

    한 해 동안 경제활동으로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걷는 세금을 말합니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퇴직소득, 임대소득, 이자소득 등 이 중 한 가지 카테고리에서라도 소득이 발생 시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됩니다. 대략 다음과 같은 상황일 때 신고의무가 있음!

    • 금융소득 합계액이 2,000만 원 초과하는 경우
    •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 (연말정산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는 제외)
    •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이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
    • 두 군데 이상에서 근로소득이 발생하고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하지 않은 경우
    • 사적연금 연간 합계액이 1,200만 원 초과하는 경우
    • 기타 소득 금액 합계액이 300만을 초과할 때

    이중 근로소득의 경우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끝냈다면 따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사업자, 프리랜서 등은 연말정산을 따로 하지 않으므로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인 매년 5월 1일 ~ 5월 31일까지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신고 안 하면 가산세 붙으니 조심) 종합소득세 신고는 홈택스(Hometax)를 이용해 쉽게 신고하실 수 있고 서면신고도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일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일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 끝난 후 한 달 이내 결정됩니다. 5월 31일 신고기간이 종료되니 6월이나 7월 초 환급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어도 특별한 오류가 없다면 대개 7월이 되기 전 환급받음.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내 정상적으로 신청을 하셨다면 홈택스를 통해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로그인 → my홈택스로 들어가면 신고란에 종합소득세 신고일자와 환금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홈택스
    신고-환급-가테고리

    종합소득세를 환급받을 계좌 확인 및 변경은 홈택스 로그인 → my홈택스 → 환급 → 목록조회로 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본인인증 후 환급계좌 신청하기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모바일, 스마트폰 앱인 '손택스'를 통해서도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가 가능한데, my홈택스 → 세금신고, 납부, 환급, 고지, 체납, 압류재산 → 세금신고내역조회로 들어가면 종합소득세를 포함한 각종 세금의 신고일자와 신고방법, 환급 금액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앱-화면세금신고내역-화면
    손택스 앱

    이제 환급에 관한 대부분 정보를 파악했으니 환급일 기간까지 적당히 기다리시면 됩니다.

     

    ▶참고로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자, 그러니까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이후 신고를 하신 분들은 좀 더 기다리셔야 환급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고 후 2주에서 최대 3달 정도 늦게 환급이 진행되니 유의하세요. 빨리 종합소득세 환급금을 받고 싶다면 당연히 빨리 신고해야겠죠?

     

    경우에 따라서는 요즘 많은 분들이 쓰고 있는 '삼쩜삼'을 통해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세금 관련 업무를 나 대신 대행해 주는 곳으로 많이 알려져 있더라고요. 개인별 최대 환급금을 찾아주는 플랫폼으로서 잘 활용하면 가벼운 수수료로 세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니 조건에만 맞다면 한번 활용해 보세요.

    1. 삼쩜삼 홈페이지 접속 (또는 앱 접속)
    2. 카카오톡 인증
    3.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신청하기 

    삼쩜삼-홈페이지-화면삼쩜삼-평균환급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