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한 일상

국세 환급금 조회, 지급 방법

by 달걷남 2023. 9. 6.

국세환급금-조회-지급방법-썸네일
국세환급금 조회하기

오늘은 국세 환급금 조회, 지급 방법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세 환급금이란 세금인 국세를 너무 많이 납부했거나 잘못 납부하여 다시 돌려받아야 할 세금입니다. 착오나 갖가지 이유로 이런 상황이 나오는데 중요한건 환급 결정일로부터 5년이 지날 시 국고로 귀속되므로 행여 이를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피같은 돈인데! 미수령된 환급금이 무려 1400억 이상이라니 정말 눈먼돈이 아닐 수 없네요.

이런 잘못 납부된 국세환급금 조회, 지급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차

     

     

    ✔️놓쳐선 안되는 정보

    국세 환급금 조회 방법

    국세 환급금 조회 방법으로는 정부 24,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스마트폰 모바일 버전으로 손택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홈택스-국세환급금-조회버튼

    1. 홈택스 

    홈택스로 국세 환급금 조회를 하신다면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아래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홈택스(Hometax) 접속 → 홈택스 상단 카테고리중 [납부, 고지, 환급 ] → '국세환급'의 [국세환급금 찾기]] → 이후 주민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와 성명(성호)를 까지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누르면 바로 결과가 뜹니다. 

    국세청홈택스-화면
    국세환급금-찾기화면

    저는 아쉽게도 이렇게 찾아갈 국세환급금이 없다네요 ㅎ (아쉬울건 아닌가)

    조회결과

    2. 손택스

    홈택스의 모바일 버전인 손택스를 통해 스마트폰 등으로도 국세 환급금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손택스 앱(안드로이드 또는 iOS)을 다운로드 한뒤 손택스 앱을 실행하도록 합니다.

    손택스 앱 실행 → 손택스 상단 카테고리중 [조회발급] 선택 → 목록 맨 아래 '국세환급'의 [국세환급금 찾기] 선택 → 로그인후 서비스 이용하시면 됩니다.

    손택스-앱화면조회발급-국세환급금찾기-화면
    손택스 앱

    홈택스와 동일하게 주민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와 성명(상호)을 입력한 뒤 [조회하기]를 누르면 내가 환급받을 수 있는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정부24

    정부 24 역시 국세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세, 지방세, 4대 보험/보관금, 송달료 미환급금까지 확인하실 수 있으니 매우 유용합니다. 공인인증서 인증 후 이용해 보세요!

     

    국세 환급금 상세조회 

    홈택스나 손택스에서는 미수령한 환급금과 이미 지급받은 환급금을 모두 조회할 수 있는 '환급금 상세조회'가 있으며 5년 이내의 내역이라면 모두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로그인 후 사용 가능합니다.) 

     

    국세 환급금 지급 방법

    국세 환급금 지급 방법은 '국세환급금 통지서'를 통한 지급과 계좌를 통해 지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세환급금 통지서

    대상자에게 국세 환급금이 발생할 경우 국세청에서는 국세환급금 통지서를 대상자에게 발송하게 됩니다. 통지사실은 알림톡으로 먼저 전달되며 만약 통지서 분실 시 세무서에서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환급금 통지서를 지참하여 우체국에 방문하면 환급금을 수령할 수 있으니 통지받으셨다면 잊지 말고 바로바로 챙기시기 바라요.

     

    환급금 계좌 지급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국세 환급금을 계좌로 지급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공동/금융 인증서 로그인 필요합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홈페이지 상단 [납부, 고지, 환급] 선택
    2. '국세환급'의 [환급금 상세조회] 선택
    3. 공동/금융 인증서 로그인
    4. 환급계좌개설(변경) 신고 선택 → 신고 후 3일 이후부터 신고된 계좌로 환급금이 입금됩니다.

    여기까지 국세 환급금 조회, 지급 방법 알아봤습니다. 해마다 미처 찾아가지 못한 돈이 어마어마한데 이는 주소변경 등으로 인해 당사자도 미처 눈치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합니다. 제 아는 지인만 해도 환급금만으로만 40만 원씩 받아갔네요. 정말 나도 모르는 눈먼 돈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조회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