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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라클모닝과 부동산스터디

부린이가 본 '대한민국 역세권 투자지도'(돈되는 역세권은 어디?)

by 달걷남 2021. 7. 19.

안녕하세요:) 돌아온 월요일입니다.

오늘은 역세권에 대해서 공부했던 내용을 언급하려 하는데요.

부동산에 있어 역세권이 중요한걸 모르는 분이 없을겁니다.

근데 중요한건 이제 역세권도 다 같은 역세권이 아니라, 돈이 흐를 곳과 아닌곳은 따로 존재한다고 합니다.

무턱대고 오 일단 역앞이야 하고 들어갔는데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다는거죠 (그래도 없는거 보다야..ㅜ?)

아무튼 그래서 그런건 또 어떻게 알아봐야 하는데 하고 찾아보다, 

밴더빌트란 분이 쓴 "대한민국 역세권 투자지도"를 보게 됐습니다. 

아마 기억에 450페이지 정도 되는 상당분량의 책이었는데요. (다 읽느라 머리좀 아팠음)

말그대로 철도에 대해 대단히 해박한 지식과 전문적인 식견으로 개발될 철도사업과 역들에 대해 설명하고 팁을 주는 그런 책이었습니다. (유명한 분!ㅋ)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7983267 

 

대한민국 역세권 투자지도

“역세권이라고 다 같은 역세권이 아니다!”역세권으로 시작하는 부동산 입지 분석성공적인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는 철도망에 집중해야 한다. 철도는 빠른 속도로 한 번에 많은 사람을 수송할

book.naver.com

다만 워낙 수많은 지역에 걸쳐 수도권이든 지방이든 가리지않고 방향성을 제시하기에, 전부 읽는것도 좋지만 시간이 없거나 만약 자신이 투자를 염두하고 있는 지역이 있는 분이라면 그 부분만 발췌하여 읽는것도 효율적일거라 생각합니다.

(마치 공인중개사 시험때 공법공부 다시하는 느낌도 있었음.._-ㅋㅋ)

  

책의 양이 제법 방대한데 그 중에서 일단 핵심 몇가지를 찝어보면,

우선 똑같은 역이라도 부흥할 역은 노선계획부터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좋은역과 안좋은 역을 살펴보면,

♠가치가 높은역
1.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정차역이다.
2. 철도의 노선이 환승없이 직결로 서울 강남권에 간다.
3. 철노의 노선이 돌아가지 않고 직선으로 서울 중심권에 간다.
4. 열차의 운행간격이 출퇴근시 5분, 평상시 8분을 넘지 않을것.
5. 2개이상 노선이 정차하는 환승역(예정역포함)이다.
6. 역주변에 개발예정지(미래가치)가 넓은 역.
7. 지역의 거점역이라(예정포함), 역을 중심으로 모인다.

♤가치가 낮은역
1. 노선이 빙빙돈다(철도에서 외곽순환선은 의미가 적다.)
2. 운행간격이 출퇴근시 10분, 평상시 20분을 넘는다.
3. 철도역이 외딴곳(녹지, 하천, 군부대, 보호시설등)에 있다.
4. 지역의 간이역에(예정포함) 불과하다.

역시 서울로 진입하거나 접근성이 좋아야 역의 가치가 상승하는데요.

책장을 펼치며 우리동네는 어딨나 뚫어지게 쳐다 봤네요ㅋㅋ

 

노선은 언제나 서울로, 기왕이면 서초,강남,송파 강남3구 진입노선이 가치가 높다는데요.

언제나 여기를 지나간다는 생각으로 노선을 살펴봐야 한답니다.

 

책에서는 크게

 

GTX-A,C노선, 신안산선과 3,7,8,9호선, 신분당선 연장선, 위례신사선과 신림선, 동부,서부선등에 이르기까지 떠오르는 많은 노선이 기재되 있는데 향후 미래가치나 가능성에 대해 분석적으로 잘 적혀 있습니다.

(읽다보면 아 저기 좋을거 같은데, 아 조기도 좋아보이네 부들부들ㅋㅋ)

 

 

또 한 파트에서는 역세권 투자의 핵심은 정거장의 위치와 출입구를 아는것이라고 하는데요.

 

세부적인 측면을 보면 정거장 출입구에서 가능하면 250미터이내가 좋고 적어도 500미터 이내여야 한다합니다.

특히 용도별로,

'출입구기준 상업시설은 100미터, 업무시설은 250미터, 주거시설은 500미터, 토지는 1KM를 넘지않아야 한다'
더블 트리플 역세권보다도 서울 주요지역, 강남권을 제대로 지나가는 노선이 하나라도 있는게 중요하며,
철도예정역 출입구 동선을 찾아야하고 출입구 개소를 확인, 상가건물은 출입구(방향)에 의해 동선변화가 생길수 있음을 숙지합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철도용지 보상에 대한 부분에서는 '역세권 주변토지는 그대로 보유하는게 장기적으로 좋다, 그러나 철도가 부동산을 관통하거나 근접해 지나간다면 오히려 편입되는게 좋다'라고도 되어있네요.ㅋ 

 

살짝 맛보기였지만 이외에도 역세권에 관한 많은 기초,기본 지식이 있고, 말씀드렸듯 서울과 수도권, 지방 지역별로 한파트 한땀한땀 들어서는 역들과 역세권개발에 관한 내용들이 충실히 들어서 있습니다.

아무래도 역세권에 대해 막연한 개념만 가진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됐고, 또 제 시점에선 삼성역이나 광명역, 저희 동네근처인 대곡역세권 개발에 이르기까지 제 관심이 닿는 지역에서는 흥미로운 부분이 많았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렸듯 역세권의 감을 잡고 싶으신 분이나 관심지역에 대한 의문이 있는 분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근본적으로 '철도'에 대한 이해가 깊은 분입니다.)  

 

책-역세권투자지도
책-대한민국역세권투자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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