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한 일상

복부CT 촬영 비용, 후기, 검사 방법, 조영제 총정리

by 달걷남 2024. 1. 8.

 

복부CT-촬영-비용-후기-검사방법-조영제-썸네일

복부 CT 촬영 비용, 검사 방법, 조영제, 후기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아랫배 통증 등 몸에 이상에 있을 때 CT촬영을 하게 되는데요. CT는 '컴퓨터 단층 촬영'으로서 초음파나 방사선을 이용해 인체 내부 모습을 단면 재생합니다. 중증환자의 종양등을 판별하는 기술로 유용해 어떤 질병, 질환을 판단하는데 아주 중요한 검사 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복부CT 촬영 비용 조영제 후기 

목차

     

    ☑️놓치면 안 되는 정보

    복부 CT 촬영

    복부 CT 촬영을 통해 위, 간, 신장, 췌장, 담낭, 부신, 비장, 십이지 등 기관의 상태, 질병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간암, 지방간, 위암, 담석, 용종, 췌장암, 급성 췌장염, 종양, 골반염, 방광염, 자궁근종 등 확인가능.

    CT촬영-그림

    복부 CT 촬영 검사 방법

    복부 CT 촬영 검사 소요시간은 10분~15분 정도로 누워서 편안하게 진행됩니다. CT 검사 시 조영제가 투여되기도 하고 투여 없이 촬영되기도 합니다. 

     

    ●복부 CT 촬영 전 주의사항 

    • 검사 6시간 전부터 금식 
    • 복부 CT촬영 검사 전 물을 많이 마셔야 함 (아침에 소변을 봤다면 이후 물을 많이 마시고 가도록 합니다.) 
    • 걸친 옷에 금속이 없어야 함
    • 촬영 전 간단한 상담(촬영이유 등)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30~1시간가량은 일찍 가는 게 좋습니다.

    조영제 투입 관련 동의서를 작성 후 복부 CT 촬영 검사에 들어갑니다. 복부 CT촬영 시 방광에 소변이 묵직하게 차있는 상태, 아랫배가 찌릿하고 살짝 누르면 나올 정도가 돼야 촬영이 잘된다고 합니다. 

    (오줌량이 80% 이상되야 안정적으로 복부 CT촬영 가능)

     

    CT 촬영시 물 섭취여부는 보통 마시지 말라고 하는데요. 상황에 따라 조금 달라집니다. 

    방광을 보기위한 때는 위처럼 물을 마셔야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마시지 않거나 입술을 축이는정도, CT 찍기 직전 물 세컵을 먹기도 합니다. 복부 CT 촬영등을 할 때 병원에 확실히 확인하세요:)

     

     

    본 촬영으로 들어가면 혈관 주사로 조영제를 투입하는데 아프면 옆에 계신 의사, 기사분께 말하면 됩니다. 촬영 시 안내 방송으로 숨을 들이마시고 잠시 멈추라고 말해줍니다.(7초 정도) 가끔 MRI 같은 기기에 들어가면 폐소공포증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는데 CT 기계의 경우 구조상 그런 것이 아니라 특별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10-15분 후 검사가 끝나면 화장실로 가 소변을 얼른 해결하도록 합니다! 

    ▶️CT 촬영 종류, 장단점 바로가기

     

    CT촬영기계
    CT 촬영기기

    조영제 부작용

    복부CT 촬영하면서 아무래도 조영제 투입 시 주삿바늘을 밀어 넣는 것과 알레르기 검사가 조금 아팠다는 후기도 많은데요. 어떤 분은 괜찮다고 했던 분도 있고 약간 개인차가 있습니다. 

     

    조영제 투입 전 몇 번 심호흡을 하고 촬영을 하게 됩니다. (CT기기에 누워 숨을 들이쉬고 내쉬고를 함) 조영제 투입 시 몸에 열이 오르는 증상이 있는데 이는 곧 사라지므로 걱정 안 하셔도 돼요:) 조영제 투입 후 숨을 들이쉬고 내쉬고 몇 차례 반복하며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한 후 촬영을 마치면 됩니다. 

    (조영제가 투입되면 뜨거운 기운이 목부터 방광까지 도는 느낌이 납니다.)

     

    조영제 투입 후 가끔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분이 있는데 이런 경우 곧 진정제를 놔주고 알아서 조치해 주십니다. 약간 울렁거리고 촬영을 하며 심장이 빨리 두근거리도 하는데 그럴 땐 최대한 심호흡하며 창문을 여는 등 맑은 공기를 쐐주세요.

    CT촬영이 끝나면 조영제 배출을 위해 최대한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좋습니다.

     

    복부CT 촬영 비용, 실비

    복부CT 촬영 비용은 의원, 보건기관에선 약 8,9만 원대이고 더 저렴한 곳은 5만 원 대가 나오기도 합니다. 다만 비싼 곳은 20만 원 이상이 되기도 하니 복부 CT 촬영 계획이 있다면 내 인근은 어떤가 미리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복부 CT 촬영 비용은 실비 청구도 가능합니다. 8만 원의 비용이 나왔다면 실비 청구로 5만 원 정도가 나오죠.

    • 복부 CT 촬영비용 (일반/보건기관): 8~9만원대 / 비싼 경우 20만원 이상
    • 실비 여부: 가능 

     

    복부CT 촬영 후기

    보통 복부CT 촬영 후기들을 볼 때 대부분 검사 전에는 많은 걱정을 하고 오시는데요. 아무래도 생소하고 뭔가 작지 않은 검사를 받는다는 느낌에 그런 경향이 보입니다. 물론 조영제 반응 등 약간 개인에 따라 조금 불편한 부분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이는 옆의 의사, 전문기사 분이 처리해 주므로 걱정할 수준이 아니고 막상 가보면 빨리 후다닥 끝낼 수 있으니 그냥 빨리 다녀오는 게 좋다는 후기가 많음!

     

    검사받을 곳의 복부CT 촬영 비용정도만 조금 신경써 방문하면 될 듯 합니다. 여기까지 복부CT 촬영 비용, 검사방법, 조영제, 후기 등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