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한 일상

증권형 토큰 ( 토큰증권 ), STO ? 쉽고 빠르게 알아보자!

by 달걷남 2023. 2. 6.

오늘은 새롭게 떠오르는 증권형 토큰 ( 토큰증권 )에 대해 알아봅니다.

 

증권형 토큰 ( 토큰증권 )이 뭐야?

증권형 토큰 , 증권형 디지털자산이라고 하는데요. 아직 명칭이 온전히 통일되지 않아 약간씩 변형돼서 쓰이고 있습니다. 해서 금융위원회에서는 '토큰증권'이라 명명하기도 했는데요. 토큰증권이란 비증권형 토큰 혹은 증권이 아닌 디지털자산과 구분되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토큰증권을 좀 더 쉽게 설명하면 '증권과 디지털자산의 교집합'으로서 증권이라는 개념이 전자, 실물, 토큰등 형태가 다른 그릇에 담긴 것입니다. ->부동산, 주식, 채권등의 실물자산을 블록체인 기반인 디지털자산에 연동, 그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취득하면 해당 증권의 소유권을 취득하게 됩니다.

토큰증권-이해도
From 금융위원회

누구나 발행가능한 증권형 토큰 (토큰증권)

금융당국이 내놓은 요건만 충족한다면 누구나 토큰 증권을 발행할 수 있는데요. 분산원장 기술 특성상 조작,변경이 불가능한 점을 생각하면 증권사를 통해 발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조각투자사업자등 요건만 충적되면 단독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죠.

 

세부요건은 추후 구체화되고 금융위가 직접 토큰증권을 등록,관리하기 위해 발행인 계좌관리기관 신설을 추진합니다. (계좌기관으로서 최소한의 안정성을 보장키 위해 자기자본 2-30억 정도는 돼야 함)

 

증권형 토큰 (토큰증권) 분류

지난해 4월 발표된 조각투자 가이드라인을 보면 분류의 기본원칙을 알 수 있습니다. 증권은 채무증권, 수익증권, 지분증권, 파생결합증권, 투자계약증권, 중건예탁증권등 6가지로 구분되는데요. 디지털 자산을 다루기 위해선 해당자산이 이 6가지 형태에 속하는지 봐야 합니다. 

 

코인은 증권형 토큰, 토큰증권일까?

어떤 코인, 가상자산이 토큰증권인지는 확실히 분류되지 않았는데요. 금융위에서 앞으로 구체적인 검토가 이루어질 예정이나 토큰증권으로 분류될 코인이 많진 않을 거란 언 지를 준바는 있습니다. 현존하는 가상거래소의 가상자산 중 발행인이 투자자에게 증권에 해당하는 권리를 부여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게 이유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  증권형 토큰으로 분류된 가상자산은 원칙적으로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거래를 할 수 없게 됩니다. 만약 이를 지키지 않고 발행, 유통 시 발행인에게 제재가 가해집니다.

 

STO , 증권형 토큰으로 자본을 조달하는 방식

STO란 주식의 기업공개인 IPO랑 비슷한 것으로서 말 그대로 증권형 토큰으로 자본을 조달하는 것인데요. 기업이 주식에 상장하는 IPO를 하는 건 더욱 많은 자본금을 조달하여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함입니다. STO 역시 이것과 똑같다 생각하시면 됨!

 

금융위는 STO를 전면 허용하며 2월 초 가이드라인을 발표합니다. 증권형 토큰이 STO 형태로 금융시장에 나타나면 금융시장 테두리 안에서 증권거래법 규정에 따라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STO가 IPO와 다른 점이라면 IPO 절차는 기준, 절차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등장하며 ICO라는 시장이 만들어지고 급격한 성장을 이루어냅니다. 하지만 자본조달 측면의 한계를 드러내며 쇠퇴하기 시작했고 이런 와중 ICO와 IPO의 결점을 보완한 STO시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증권형 토큰 다양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증권형 토큰은 거의 모든 실물자산 및 금융상품, 무형자산까지 토큰화가 가능한데요. 부동산이나 주식은 물론 미술품, 특허, 저작권, 명품등 사실상 제약이 없습니다. (투자자산의 소유권을 분산화하여 수익화시키는 블록체인)

 

증권형 토큰 향후 전망

말씀드렸듯 STO 등 금융위에선 이 시장을 활성화하고 성장시키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새로운 투자시장이 열린 것과 다름이 없고 이미 증권사들은 STO시장을 선점하려 빠르게 움직이는 중입니다. 블록체인 개발사나 STO 플랫폼 회사, 부동산, 미술품등도 앞으로 이 시장에 진출할게 자명하고 전체적인 시장사이즈는 더더욱 커질 것입니다.

 

때문에 투자자로서 시점으로 봐도 굉장히 기대가 되는 공부할 만 가치가 충분한 시장으로 보입니다. 해당 산업 트렌드에 대해 공부함은 물론 과연 어떤 증권형 토큰이 투자대상으로 매력적인가 생각해 볼 법합니다.

 

같이보면 유용한 글:)

☞ 20대 적금추천? 예금? 어디에 투자하는게 좋을까!

 

20대 적금추천 ? 예금? 어디에 투자할까! (20대 재테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20대 적금추천? 예금? 20대 재테크 어떤 게 좋은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요즘 재테크에 관심있는 분이 많죠? 사회 초년생인 20대 분들도 예외가 아닐 겁니다. 오히려 처음이

moonwalker.tistory.com

☞ 새로 출시된 토스뱅크 모임통장 , 강력한 혜택 ! 

 

토스뱅크 모임통장 혜택 , 조건 , 금리 비교까지!

오늘은 새롭게 출시된 토스뱅크 모임통장 혜택, 조건 쉽고 빠르게 알아봅니다! 이미 몇개월전부터 출시예고됐던 토스뱅크 모임통장이 드디어 나왔는데요. 기존 카카오뱅크를 염두, 더 강력한

moonwalker.tistory.com

☞ 데이터 라벨링 알바 , 이제 집에서 돈벌기 !

 

데이터 라벨링 알바 , 재택알바로 돈벌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데이터 라벨링 알바 , (재택알바) 부업에 대해 알아봅니다. 시간이 갈수록 재택알바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중 대표적인 것이 데이터 라벨링 알바입니다. 직장

moonwalk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