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시간, 발급 서류 총정리해 알려 드리도록 할게요. 요즘은 갖가지 행정서비스들이 점점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게끔 되고 있는데요. 특별히 사람조차 필요 없는 무인민원발급기가 대표적입니다. 동사무소 등 관공서에 직접
가지 않더라도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가족관계증명서, 등기부등본, 소득금액증명원, 졸업증명서 등 다양한 서류를 쉽고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죠.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시간, 발급 서류 안내
목차
☑️놓치면 안되는 정보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는 정부 24 공식 홈페이지 등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아래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 정부 24 공식 사이트 접속
- 고객센터 → 이용안내 → 무인민원발급안내
-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안내란에서 지역, 시군구, 읍면동 등 원하는 장소 입력 및 검색
지하철역 내, 주민센터, 마트, 은행 등 다양한 곳에 설치돼 있습니다. 일전에 은행창구에 볼 일이 있어 갔는데 번호표를 뽑으니 신기하게 은행원으로부터 전화가 오더라고요. 제 차례인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거 같으니 관련 용무를 무인발급기를 통해 알려 주겠답니다. (사람이 정말 많았음) 물론 그대로 기다릴 수도 있는데 그럴 이유도 없고, 족히 한 시간은 더 기다려야 했는데 은행원의 전화서비스와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금세 용무를 끝낸 기억이 납니다. 이런 식으로도 무인민원발급기가 쓰일 수 있음!
무인민원발급기 시간
무인민원발급기 시간은 설치장소나 현장여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무인시스템인 만큼 24시간 운영되는 곳도 있고 주말, 공휴일에는 운영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할 때 지하철역 내부에 있다면 역이 개방돼 있는 지하철 운영시간에만 이용할 수 있겠죠? 이 역시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를 검색해 보면 같이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하실 거 없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시간 (일반적인 운영시간)
- 지하철역: 오전 5:00 ~ 오전 1:00 (열차 첫차, 막차시간에 따라 다름)
- 관공서: 평일 09:00 ~ 18:00
- 공항, 항만: 영업시간 중
무인민원발급기 사용 방법
무인민원발급기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화면에 뜨는 대로 잘 따라가시면 쉽게 하실 수 있을 거예요.
① 목록 중 원하는 발급 서류 선택하기
② 주민등록번호, 소재지등 개인 정보 입력
③ 본인 인증이 필요할 경우 본인 지문 확인
④ 발급 항목 및 발급 통수 선택
⑤ 수수료 결제 및 증명서 발급하기
무인민원발급기 결제 시 간혹 카드 사용이 안 되는 곳도 있는데요. 요즘은 카드가 필수인 만큼 대개 현금, 카드 모두 사용이 가능하지만 현금만 사용 가능한 기기도 있으므로 현금도 지참하는 게 좋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서류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가능한 서류는 등기부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건축물대장, 주민등록등본, 납세증명서, 성적증명서, 차량, 지방세, 교육 관련, 국세, 건강보험, 고용/산재보험, 토지지적건축, 국민연금 등 17가지 분야 총 119개 민원서류입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서류들이 상당수라 확실히 시간이 많이 절약된단 느낌이 옵니다. 각 서류에 따라 발급 수수료가 다르고 본인확인유무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유의하세요.
여기까지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시간, 발급 서류 총정리해 봤습니다. 급하신 분들은 내 주변 무인민원발급기부터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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