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말많던 GTX-D, 결국 강남 안가는 '김부선'으로(기사댓글반응)

by 달걷남 2021. 6. 30.

오늘의 부동산 헤드라인을 달군 "김부선"입니다.

 

 

경기 김포와 부천을 연결하며 이른바 '김부선' 논란이 불거졌던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이 정부안대로 확정되었습니다. (강남안감!)

다만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B노선과 연계해 여의도역과 용산역등 서울 도심까지 직결 운행 방안을 추기로 했습니다.

 

김포,검단시민들의 반발을 고려해 차선책을 내놓은 것인데요.

 

-강남 직결 무선됐지만 이동시간 최대 20분 단축-

 

정부 구상대로 김부선과 GTX-B노선이 연계되면, 김포(장기역)에서 여의도역까지는 기존 41분에서 24분,

용산역까지는 48분에서 28분으로 각각 17, 20분씩 단축됩니다. 인천 2호선 고양 연장 사업까지 완료될 경우

김포 (걸포북변역)에서 강남권 삼성역까지 환승시간을 빼고 30분이내에 닿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정부는 김포,검단 지역주민을 위해 다양한 당근책을 내놨는데요.

인천공항철도 고속화 사업을 통해 시속 150km 이상의 고속열차를 투입하고, 김포골드라인열차 운행 간격도 단축할

방침입니다.

계양 ~강화 고속도로와 검단~대곡 광역도로 신설도 추진합니다.

 

그럼에도 김포검단 교통시민연대등 지역주민들은 즉각 반발하며 이번 주말 차량행진 시위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앞으로도 시민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김포,검단의 70만표심을 반드시 한 방향으로

쏠리게 만들겠다"고 정부,여당을 압박했습니다. 다만 절충안만으로도 교통 개선 효과가 있는만큼 해당 지역집값에는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박합수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용산역까지만 오면 향후에 강남역까지 이어지는 신분당선이 연결되고,

철도 네트워크의 중심인 용산역까지 직결되면 교통개선 효과가 충분하다"고 말했습니다.

 

당초 김포와 검단, 하남, 그리고 서울에서는 김포~강남~하남으로 이어지는 노선을 요구했는데,

이우제 국토부 철도정책과장은 "여러 대안별 경제성과 총사업비, 국가 균형발전등 정책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김포~부천 구간 신설을 채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쏟아지는 기사들을 보면 김포,검단시민들의 반발이 굉장히 강력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여의도역과 용산역등을 연결하겠다는 정부의 말에도 시민들 반응은 차가운 모양입니다.
소위 '김용선'(김포~용산)을 김부선대신 꺼낸 카드라면 큰오판이란 건데 김용선은 통근열차로서의 
기능도 없을뿐더러 앞으로 어떻게 진행하겠단 구체적 언급이 없다"등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GTX-D 수혜지역으로서 오른 아파트값이 이제는 떨어지는게 아니냐 , 투기꾼들이 갖고있던 
매물들이 다쏟아지는거 아닌가 하는 말들이 부동산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돌고 있습니다. 

정부나 민주당에 대한 불만도 거세 내년 대선에 민주당은 없다란 말도 공공연히 떠돌고 있는듯 합니다.


이래저래 상당히 과열되어 있는데요. 관련기사 댓글반응 추려받습니다.(비속어나 너무 격앙된 표현은 제외했습니다!)


 

"김포에서 개찰구 찍고 강남권으로 하차한 이용객이 2%밖에 안된다던데 김포는 왜 자꾸 강남 직결해달라고 그러는지..

지금 강남 가는게 불편한 사람은 극소수고 결국엔 GTX 깔아서 새로운 인구 유입을 노리고 집값 올리겠다는 거잖아요.. 그걸 세금으로"

 

"서울 외곽에 살면서 강남으로 출근하다는 자체가 무리지.. 어차피 출퇴근 시간이외엔 적잔데.. 국민혈세 계속 쏟아붓는다"

 

"적당히 좀 하세요 ~ 여기말고도 지하철 GTX 소외지역 넘쳐납니다."

 

"강북에 사는 서울 시민들도 1시간반 넘게 걸려가면서 환승하고 강남으로 출퇴근 하는데..."

 

"서울사는 사람도 환승해서 다닌다. 무슨 직통을 바랍니까?"

 


... 음.. 아무래도 김포 분들은 보시면 속상할만한 댓글들이 꽤나 많았습니다. (저것도 추린거네요ㅎㅎ)

대부분 언론사의 기사댓글들에서 김포에서 강남까지 이어지길 바라는건 효율성도 떨어지며 너무 많은

세금이 소요된다는 의견이 다수였는데요.

 

그렇다면 최소한 B노선과 연계된 계획들이나 그 외 골드라인 열차등의 보완책들은 향후 확실히 진행될 수 있게

정부에서 김포,검단 시민들에겐 뭔가 실질적인걸 보여줘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철도망사업에서 계획만으론 무산되는 경우가 너무 많으니까요.)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