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

QQQ와 QQQM ETF(나스닥100지수), 미국주식 대표 ETF

by 달을걷는남자 2021. 11.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ETF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 중 하나인 QQQ(미니버전 QQQM)를 다뤄보겠습니다.

사실 워낙 유명한 ETF라 해외주식을 스치기만(?) 했어도 이 이름은 기억하실 수 있는데요.

가장 유명한 ETF인 SnP500을 추종하는 SPY, IVV, VOO등과 함께  나스닥 100(나스닥 상위 100개 기업)을 추종하는 ETF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4차 산업을 이끄는 기술주 중심의 QQQ"

 

qqq-etf닷컴-검색화면
인베스코의 QQQ

 

SnP500을 기본으로 하는 SPY나 IVV는 분야를 가리지 않고 미국 상위 기업 500여 개를 골라 담습니다. 

하지만 난 좀 더 애플같은 기술주들,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에 관련된 곳에 더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싶다라면 QQQ나 QQQM을 고르면 됩니다.

QQQ의 구성종목만 봐도 느낌이 오시겠지만 내로라하는 기술주들이 상위부터 포진됩니다.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구글, 메타(페이스북)등등 향후 4차 산업의 간판이나 다름없는 기업들이 머리를 내밀고 있죠.

아 근데 간혹 티커에 TQQQ나 QLD가 같이 뜨기도 할텐데 이것은 흔히 얘기하는 레버리지 ETF이기 때문에 혼동하시면 안 됩니다.

시장지수의 2배, 3배 수익을 노리는 녀석들로 막말 조금 더해 도박입니다ㅋㅋ 

(지금까지 본 어떤 책에도 레버리지 ETF를 권하는 걸 본 적이 없음ㅋ) 

 

 

"금융위기도 겪어낸 바 있는 오래된 ETF"

 

qqq-요약데이터
QQQ 요약데이터

 

QQQ는 역사가 긴 ETF입니다.

덩치도 크고 하루 거래량도 많아 급할때 못파는 경우는 없는 ETF. 

물론 금융위기 등 상당기간 침체도 겪었으며 전고점을 회복할 때까지 십수 년이 걸린 적도 있지만, (SnP500도 마찬가지)

이후에는 지속적인 우상향으로 굉장히 뛰어난 수익률을 보여주는 ETF이기도 합니다. 

 

매년 종목을 재편성하며 분기별로 리밸런싱 합니다.

종목들의 시총 등에 따라 비율이 계속 변화하는데 4월에는 애플이 1위 비율이었다가도 10월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1위가 되는 등 모든 종목이 유동적으로 움직입니다. 

또한 소수의 종목이 너무 많은 비율을 차지하지 않도록, 4.5% 이상 종목합이 48%가 넘으면 종목 비중을 축소시키는 리밸런싱을 진행합니다. 

(애플이 14%->12%가 되는 대신 하위의 퀄컴이나 넷플릭스 등이 3%->4%로 오름)

 

 

 

 

 

 

 

 

"QQQ(QQQM)을 선택한 이유"

 

사실 QQQ(QQQM)를 선택하는데 큰 고민이 들진 않았습니다.

워낙 유명한 ETF이기도 하지만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빅 테크 기업에 관심이 많았던지라 기업 구성만 보고도 '아 이건 사야 되네' 생각_-ㅋ 

처음 미국 주식을 접할 때 SPY 같은 ETF도 신기했지만 기업 구성을 보고 IT등 기술기업의 비율이 좀 더 높았으면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거기에 안성맞춤인 녀석인거죠.

뭐 저만 이런 건 아닐 테고 아마 많은 분들이 그런 생각을 해 QQQ가 이리 유명한 게 아닌가 합니다.

 

 

qqq-국가비율표
국가비율

예상대로 미국비율이 98%로 대부분을 차지.

 

 

 

qqq-분야비율
분야별 비율

 

기술주 비율이 제일 높으나 소비재나 산업재 부문에도 분산되어 있습니다.

 

 

qqq-기업구성표
기업구성

 

마소와 애플, 아마존, 테슬라, 엔비디아, 알파벳(구글), 메타(페이스북), 어도비, 넷플릭순으로 나열되있습니다.

제 기억으로 처음 QQQM 구매시 마소가 2위이고 테슬라는 10위권 밖이거나 순위 끝자락이었던거 같은데 두 회사다 시총과 실적이 뒷받침되며 순위가 올라온듯 합니다.

 

 

저는 QQQ대신 1/3 가격인 QQQM을 사고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소액투자라 저렴한 QQQM을 골랐습니다. 

현재 400달러 정도인 QQQ에 비해 165달러인 QQQM이 부담도 없고 운용료도 0.5% 더 싸거든요.

장기투자적 면에서도 개인투자자에게 유리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QQQ(QQQM)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해외주식 투자시 가장 대표적으로 접하는 ETF인 만큼 들여달 볼 가치는 충분합니다.

해외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번쯤 살펴보세요! 

(투자권유가 아니에요! 투자는 스스로 충분히 공부하고 결정합시다:))

 

 

 

 

 

반응형

댓글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