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한 일상

소비자 고발센터 전화번호 신고 방법 총정리

by 달걷남 2024. 7. 22.

소비자 고발센터 전화번호 신고방법 총정리해 알려 드릴게요. 요금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각종 사기, 불량 제품 사건이 많습니다. 확실히 저도 많이 체감하는데, 특히 SNS의 발달로 인스타만 봐도 신뢰할 수 없는 별의별 제품, 식품, 건강보조식품 등이 난무하죠. 이러다 금전적 피해를 보는 경우도 많은데 보상과 환불을 지지부진하게 하거나 아예 입을 싹 닫는 괘씸한 업체들도 많습니다. 이럴 때 바로 한국 소비자 고발센터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소비자 고발센터 전화번호 신고 방법 총정리

목차

▶️정부 환급금 총정리(최대 340만원)

소비자 고발센터 전화번호

우선 소비자 고발센터라고 검색해도 생각보다 많은 사이트 및 플랫폼들이 보여 헷갈리는데 가장 대표적인 한국 소비자 고발센터는 1372 소비자 상담센터입니다.

  • 사이트에 접속하면 바로 감이 오시겠지만 소비자 고발센터 전화번호도 국번 없이 ☎ 1372입니다.
  • 전화상담 시간: 평일 09:00 ~ 18:00
  • 일단 문제가 생겼다면 해당 전화번호로 바로 전화해 문의하셔도 됩니다.

▶️소비자 고발센터 바로가기

소비자 고발센터 신고 방법

전화의 경우 편하지만 상담원 연결까지 통화 대기 등 시간이 꽤 걸리는 경우도 많죠. 그리고 대화를 하다 보면 통화를 끊고 나서 중요한 부분을 깜빡하는 경우가 간혹 생깁니다. 질문 과정 중 뭔가 빠뜨리기도 하고 답변 내용을 듣고도 부분 부분 까먹곤 하죠.

 

그래서 저도 언젠가부턴 그냥 온라인 신고, 상담을 많이 이용하는데요. 통화에 비해 대기도 비교적 편하고 뭔가 까먹을 일도 없으니 확실히 편리합니다.

 

소비자 고발센터 신고 방법 (온라인)은 간단합니다.

1372 소비자 상담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1372-소비자-상담센터-사이트-화면

▶️정부 지원금 총정리 (10만원~400만원)

② 상단 카테고리 중 [상담신청] → [인터넷 상담]으로 들어갑니다.

소비자-상담센터-인터넷상담-카테고리

③ 그럼 인터넷 상담 신청에 앞서 [모범상담사례 찾기] 또는 [스스로 답변 찾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 웬만한 질문, 답변은 이미 다 사이트에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답을 굳이 상담신청 안 하고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모범상담사례-찾기

④ 물론 딱히 맘에 드는 답변이 없다, [인터넷 상담신청]을 누릅니다.

인터넷-상담신청-버튼

⑤ 그럼 약관동의 후 [인터넷 상담신청] 양식란에 내 개인정보 및 품목, 상호, 문의내용(불만 피해내용) 등을 입력해  [저장]을 누르고 제출하도록 합니다.

인터넷-상담-신청양식-위쪽중간아랫부분
하단-저장버튼

※ 소비자 고발센터 신고 시 당연히 피해를 입은 증거 자료를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증거 사진, 자료, 계약서, 영수증, 카톡, 이메일 내역 등 모두 좋습니다.

▶️조기 재취업수당 조건 신청 방법

소비자 24 포털 

소비자 24 홈페이지는 1372 소비자 상담센터와 연계돼 있는 소비자 피해 지원 포털로서 역시 소비자가 피해를 입었을 경우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진행하는 곳입니다. 이외에도 각종 상품은 물론 해외직구 정보, 관련 상담까지 제공합니다. 

소비자-24-사이트

한국 소비자원

한국 소비자원 또한 대표적인 소비자 고발 사이트로 피해구제, 소비자 상담, 피해 예방, 사례, 분쟁 조정까지 담당합니다. 

한국-소비자원-사이트

소비자 고발센터 기능

소비자 고발센터는 무책임한 악덕 기업들로부터 소비자들을 보호하고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관입니다. 소비자들이 어떤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에 생기는 전반적 문제에 이의 신청 및 불만을 토로할 수 있게 하며 이를 해결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근본적 해결을 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1. 특정 상품에 문제 발생 시 피해 소비자의 전화 또는 온라인 신고 가능
  2. 소비자들에게 각종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물품, 금융상품, 의료기관, 여행사 보험, 동물병원, 보육, 공정위소관사업자 정보 등)
  3. 피해 발생시 소비자와 기업 사이 중립적 입장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 서로 간 분쟁 조절
  4. 상품 비교 및 가격 정보
  5. 구매 전 구매 후 소비자 안전 정보 및 교육 제공

 여기까지 소비자 고발센터 전화번호, 신고 방법 총정리해 봤습니다. 이 정도만 알아도 차고 넘치니 잘 활용해 보세요:)

▶️신용사면 대상자 확인 방법 (초간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