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한 일상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대처법, 피해구제 방법

by 달걷남 2023. 11. 3.

보이스피싱-당했을때-대처법-피해구제방법-썸네일

오늘은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대처법, 피해구제 방법 알아봅니다. 요즘 날이 갈수록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점점 그 방법이 교묘해지고 고도화되고 있는데 최근 유튜브로 접한 한 보이스피싱은 정말 충격적이더군요. 아내 성폭행을 빙자해 남편에게 협박형 보이스피싱을 건 경우인데 남편은 너무 당황하고 이성을 놓은 탓인지 여자가 아내인가 아닌가 구별 못하는 듯했습니다.

 

아내 연기를 하는 여자가 협박범 역할을 하는 남자에게 전화를 돌려 보이스피싱을 이어나가는 사례였죠. 다행히 남편이 중간에 보이스피싱이라는 걸 알아 망정이지 거액의 돈을 피싱당할뻔한 사건이었습니다. 실제로 들으면 참 진짜 극악무도한 놈들이다 이런 생각뿐입니다. ㅋ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대처법, 피해구제 방법 안내

목차

    ☑️놓치면 안 되는 정보

    피해구제에 앞서 '보이스피싱 지킴이' 홈페이지를 통해 보이스피싱 예방등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보시는 것도 추천 드려요. 

    보이스피싱-지킴이-바로가기-버튼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피해구제 방법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의심스러운 전화나 문자가 올 시 그냥 무시하거나 끊어버리는 것이 빈다. 요즘은 문자로도 피싱이 성행한다 해서 (저의경우) 이상한 문자는 아예 지워버립니다. 하지만 그러지 못했거나 개인정보유출, 보이스피싱 등을 당했다면 아래와 같이 행동하시기 바라요.

     

    ▶️보이스피싱 차단 앱 추천 베스트5

    1. 보유 중인 계좌, 카드 분실신고

    개인정보가 유출됐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니 모든 계좌와 카드를 분실신고 하는 게 안전합니다. 해당계좌와 연결된 OTP, 보안카드까지 같이 분실신고 하는게 좋고 공동인증서도 분실신고 절차가 끝났다면 폐기하도록 합니다. 분실신고는 각 은행, 금융사 고개센터에 문의하시면 돼요:)

     

    2. 금융결제원 

    금융결제원(www.payinfo.or.kr)에 접속해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에서 본인 명의의 예금, 대출 상세내역을 확인합니다. 피해 확인 시 금융사에 피해 신고 및 지급정지를 요청합니다.

    금융결제원-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3. 신분증 분실신고

    만약 내 신분증이 유출됐다면 주민센터나 경찰서에 직접 신고하거나 온라인 관계부처에 접속해 분실신고 및 재발급을 하도록 합니다.

    4. 112, 1332 전화신고 및 지급정지 신청

    금융감독원(☎️1332), 경찰청(☎️112)으로 전화해 신고합니다. 가능한 한 빨리 지급정지를 신청해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이 돈을 갖지 못하게 합니다. 

     

    경찰서, 사이버 수사대에 방문했다면 사건사고 확인원을 발급해 지급정치를 신청한 금융사 영업점에 제출하고 환급 신청을 합니다.  

     

    5. 휴대폰 초기화

    요즘에는 문자로도 피싱이나 악성앱들이 많이 침투하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설치된 거 같다면 재빨리 앱을 삭제, 휴대폰을 초기화시키는 게 좋습니다. 평소 연락처와 사진은 백업해 두는 게 좋겠죠? 각 기업 휴대폰 제조사 초기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애플: 휴대폰 자체 설정 → 일반 → 아이폰 재설정 →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 삼성: 휴대폰 자체 설정 → 일반→ 초기화  → 기기 전체 초기화
    • LG: 설정 → 일반 → 백업 및 초기화 → 화면 오른쪽 하단 [휴대폰 초기화] 

    6. 사고예방시스템 등록하기

    사고예방시스템 사이트(pd.fss.or.kr)는 본인인증 및 등록 시 금융사에 해당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됐음을 알려 추가적인 카드, 계좌, 대출이 만들어지지 않게 합니다. 다만 2 금융권 등은 전달이 되지 않는 곳도 있기 때문에 등록 후 한번 더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엠세이퍼 서비스 

    엠세이퍼 서비스(www.msafer.or.kr)는 범죄자들이 내 개인정보로 휴대폰을 신규개통하거나 명의를 변경하는 등 대포폰 사용을 못하게 합니다. 이미 내 명의의 대포폰이 존재하는지도 확인할 수 있죠. 엠세이퍼 서비스는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말고 PC로 가입하세요.)

    엠세이퍼-서비스-화면

    8. 진짜인지 알려줘 서비스

    수사관이나 검사를 사칭하며 돈을 요구하는 전화는 거의 고전이죠? 정말로 검사인지 사기범인지 서울중앙지검이 24시간 운영하고 있는 '진짜인지 알려줘' ☎️010-3570-8242에 전화하면 검찰 신분증, 서류등이 진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어떤 전화든 돈을 요구하거나 현금인출기로 유도하는 전화는 100% 보이스피싱이니 그냥 끊어 버리고 해당 번호를 경찰에 신고하세요.

    보이스피싱 수법

    보이스 피싱 당했을때 대처법, 피해구제 방법 알려드리고 있는데요. 제일 중요한 건 침착하고 빠르게 움직이는 겁니다. 보이스 피싱의 수법은 상당히 다양화하고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했지만 전화는 물론 문자의 형태로도 빈번한 스미싱이 이루어집니다. 

     

    가장 대표적인 건 택배 확인 문자나 청첩장을 위장한 스미싱 문자들인데 그냥 문자의 링크는 누르지 않는다라고 생각하는 게 마음 편하실 거 같습니다. 택배 문자의 경우 정상적으로 주문한 택배에 문제가 생겨 늦게 도착할 수 있다는 둥 링크를 누르게 하기도 하고 청첩장은 요즘 모바일 청첩장이 많으니 사람들이 의심하지 않고 누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르는 즉시 악성앱이 깔려 개인정보와 금융정보까지 싹 다 털릴 수 있으니 절대 조심하세요. 이런 정보는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이 비대면 대출로 돈을 빼갑니다.

    그리고 일부러 내 계좌에 돈을 보내 계좌를 '지급정지' 시키고 이를 풀어주는 대가로 돈을 요구하는 보이스 피싱범 들도 있는데요. 이런 수법엔 절대 말려드시면 안 됩니다.

     

    지급정지는 은행이 시킨 것이고 또 다른 피해자가 신고한 것이기 때문에 어차피 보이스 피싱범은 내 계좌를 풀어줄 능력 따위 없습니다. 이럴 때는 은행에 연락해 다른 쪽 피해자와 중재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계좌번호를 아무나 알 수 있게 하는 게 좋진 않겠죠?

     

    보이스피싱 피해구제 절차

    일단 피해 신고가 잘 끝났다면 이제 피해금액에 대한 환급 절차가 이루어지는데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피해자 송금한 금융사에 피해구제 신청
    2. 금융사 측이 범죄자 계좌내역 확인 후 계좌 지급정지
    3. 금감원 채권소멸절차 개시, 송금한 계좌주에게 사기계좌인지 확인(소명) 요청 
    4. 소명 없이 2개월 경과 시 자동으로 사기계좌 인정 및 자동 채권 소멸
    5. 채권소멸일 기준 14일 이내 환급 결정
    6. 금융사가 피해자에게 환급 이행

    절차가 잘 이루어져 잃었다고 생각한 돈을 찾은 분도 꽤 됩니다 :) 

    여기까지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대처법, 피해구제 방법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