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한 일상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조건 총정리

by 달걷남 2023. 11. 30.

유튜브-쇼츠-수익-창출-조건-총정리-썸네일

오늘은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조건 총정리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가장 핫하게 떠오르는 플랫폼증 하나인데요. 이전의 일반적인 10분짜리 유튜브 영상보다 더욱 짧아진 1분 미만의 유튜브 쇼츠가 틱톡처럼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죠. 본래 이 쇼츠 시장은 틱톡이 장악한 것과 마찬가지였는데 유튜브 쇼츠가 무서울 정도로 추격해 왔습니다. 크리에이터들 입장에서는 새로운 플랫폼 등장이 기회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동안 유튜브에 대해 미온적인 입장을 지닌 유저들까지 끌어들이고 있죠.

유튜브 쇼츠 수익창출 안내

유튜브 쇼츠는 전세계 최고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Youtube)에서 2020년 9월 출시한 짧은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15초~60초가량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시스템으로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릴스와 유사합니다. 그동안은 쇼츠시장에 틱톡이 독주하는 체제였지만 유튜브 쇼츠가 이를 맹렬히 추격, 사실상 따라잡았습니다. 엄청난 사용자 수를 가진 유튜브니 가능했겠죠.

목차

     

    ☑️놓치면 안되는 정보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조건

    그동안 상당수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 진출에 망설였는데요. 어쨌든 동영상을 제작한다는 게 적지 않은 노력과 시간을 쏟아부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편집이라는 것도 전혀 녹록지 않은 부분이죠. 한데 1분 미만의 쇼츠는 이런 부담 크게 없애주어 콘텐츠 제작의 난이도를 확 줄여 주었습니다. 그 덕에 이미 수억 명의 유저수를 지닌 유튜브 안에서 유튜브 쇼츠 제작에 뛰어드는 크리에이터들이 급증했죠.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 자격요건을 갖추고 심사를 통해 파트너가 되도록 합니다.)

    • 구독자 수 1,000명이상
    • 지난 90일 이내 업로드 영상 3개
    • 업로드한 쇼츠영상 시청 조회수가 300만 회 이상 or 업로드한 동영상 시청시간이 3,000시간 이상인경우

    그런데 위 부분은 최근 추가, 확인한 내용이고 원래의 유튜브 쇼츠 수익 조건은 다음과 같으니 참고,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독자수 1,000명 이상
    • 90일간 쇼츠 영상 유효 조회수가 1,000만 회 이상일 것 or 지난 12개월간 유튜브에 올린 긴 영상(공개 동영상) 유효 조회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일 것

    ●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신청 방법

    1. 유튜브 스튜디오 [수익] 탭 클릭
    2. [쇼츠 수익 창출] 선택
    3. [신청] 버튼 클릭 후 요청 제출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구조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구조를 간단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쇼츠 피드 광고 수익 합산하기 (매달 쇼츠 피드 동영상 사이 광고 발생수익 합산)

    ② 크리에이터 풀 계산 (조회수, 음악 등 요소 분석)

    ③ 크리에이터 풀 할당 (해당 수익분배)

    ④ 수익 공유 적용 (수익창출 크리에이터에게는 음악사용 여부 상관없이 할당 수익의 45% 지급)

    ▶유튜브 광고 수익배분은 유튜브 55%, 크리에이터가 45% 가져갑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합산-집계-배분-수익 공유의 과정을 거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정책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유튜브 쇼츠 조회수에는 쇼츠 피드에서 발생한 광고 수익 공유만 적용됩니다. 즉 보기 페이지의 긴 형식 동영상 수익 창출과 별개)

    ▶보통 유튜브 쇼츠 수익은 개인마다 컨텐츠마다 다를 수밖에 없는데, 조회수 1000회당 0.02 ~ 0.03달러, 높으면 0.1달러등 다양해 보입니다. 800만 조회수로 약 28만원 ~ 30만원 정도 수익을 얻었단 내용을 본적 있네요.

    유튜브 쇼츠 수익관련 공식 영상입니다. 이것만으도 상당한 도움 되실듯!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승인 과정

    조건을 충족했다 하더라도 자동으로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대상이 되는 게 아니니 신청 절차를 거쳐 유튜브에게 검토, 승인받도록 합니다. 기존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대상자라 하더라도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을 위해선 새로운 쇼츠 수익 계약서에 서명해야 합니다.

    유튜브 쇼츠 수익 팁

    유튜브 쇼츠는 분명 접근하기 용이하고 이전 플랫폼들에 비해 장벽이 확실히 낮아지기도 했습니다. 누구라도 콘텐츠 제작에 도전해 볼 법한 시스템이죠. 다만 아무 유튜브 쇼츠나 찍어낸다고 수익이 되는 건 아니며 짧은 영상이라도 콘텐츠의 질에 신경 써야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조금씩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트렌드를 파악하고 지금 사람들이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는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분석해 거기에 맞는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한다면 짧은 쇼츠라도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시청자들의 반응을 주시하며 댓글등 상호 작용한다면 더욱 빨리 성장할 수 있죠. 피드백이라는 건 굉장히 중요합니다.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주의할 점

    당연히 아시겠지만 유튜브에서는 자극적이거나 혐오감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 성인콘텐츠 등에 매우 민감합니다. 쇼츠 역시 예외는 아님. 

    시간이 갈수록 부적격 동영상 등 심사가 더 까다로워지고 있으므로 유의하세요. 이외 수익 산정에서 제외될 수 있는 유튜브 쇼츠 및 기존 유튜브 영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본이 아닌 동영상
    • 다른 크리에이터가 올린 동영상을 그대로 업로드한 경우
    • 영화, TV 프로그램 일부를 그대로 잘라 업로드한 경우

    어떤 창의적인 2차 가공 없이 그대로 올린 동영상이나 영화, TV 프로그램의 한 장면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 다른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 역시 부적격 대상으로 수익 산정에 제외됩니다. 상업적이거나 타인의 것을 무단 도용한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유튜브가 엄격합니다. 

    유튜브 쇼츠 수익 전망 

    주의해야 될 부분이 있지만 분명한 건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잠재력은 엄청나다는 겁니다. 이미 유튜브 쇼츠의 영향력이 막강해서 구글에서 발표한 작년 쇼츠 일평균 조회수는 무려 500억 건에 달합니다. 이미 유저들은 유튜브 쇼츠에 중독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죠.

     

    틱톡(TikTok)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까지 넘어 이미 1위를 차지했다죠. 분명 선두주자는 틱톡이었으나 유튜브가 워낙 엄청난 유저수를 가지고 있고 또 태생이 동영상 플랫폼이었기에 가능한 거 같습니다.

     

    이미 기존의 유튜버들은 유튜브 쇼츠를 활용해 엄청난 활동량, 영향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쇼츠를 활용하는 유튜버들은 그 성장폭이 두드러진다 분석됐죠. 신규 유튜브 진입자들에게도 쇼츠는 기회입니다. 이미 쇼츠를 통해 수익을 내는 사람이 많이 나타났으니까요. 아마 광고주들의 투자도 늘어나며 광고 단가 또한 높아질 걸로 예상됩니다. (단가가 높아지면 쇼츠를 찍어내는 크리에이터의 수익으로 이어지겠죠?)

     

    여기까지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조건, 팁, 전망까지 총정리해 봤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