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라클모닝과 부동산스터디

(경제용어모음)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무조건 알아야하는 필수경제용어 5편!

by 달걷남 2021. 10. 16.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제용어 모음) 주식이든 부산이든 무조건 알아야 하는 필수 경제용어 4편에 이은 5편! 진행하려 합니다:)

 

'디플레이션'부터 시작!

 

 

오랜만에 경제용어 시리즈 올리는데 따로 포스팅할것도 많고 바빠서 틈틈이 올리네요 ㅋㅋ

아무튼 제일 중요한 대표적 용어들이기에 거를순 없음! 

그럼 이어 나가볼게용

4편에서 24번 '디커플링'까지 진행했으니 오늘은 25번 '디플레이션'부터 시작합니다.

 

 

 

25. 디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 물가는 점진적으로 오르고 화폐(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라면(돈이 많아짐에 따라 발생), 디플레이션은 물가가 점진적으로 떨어지며 화폐(돈)의 가치가 오르는 것으로서 돈이 시중에서 줄어감에 따라 소위 '전황'이란 현상이 나타나고 경제성장률은 침체된다.

사실상 인플레이션보다 디플레이션을 더 부정적으로 보는데,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은 그 현상과 효과 측면에서 정확히 반대의 상황을 보여준다.

 

 

26. 레버리지 효과

 

레버리지 효과란 타인자본을 지렛대로 삼아 자기 자본 이익률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가령 100억의 자기 돈으로 10억의 순익을 올렸다 할 때 자기 자본 이익률은 10%가 될 것이다.

만약 자기 돈 50억에 남의 돈 50억을 들여와 10억의 순익을 올렸다면 자기 자본 이익률은 20%가 된다.

 

쉽게 생각해 이익이 지출(대출 등) 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면 타인자본을 적극 활용해 투자하는 것이 개인이나 기업에 훨씬 유리하다. 이를 레버리지 효과라 한다.

다만 과도한 타인자본 운용 시 경기가 급작스레 어려워지면 금리부담 등 위험요소가 작용해 기업 등 도산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를 요해야 할 것이다.

 

 

27. 만기수익률

 

만기 때 받을 수 있는 총 수익률.

 

 

28. 마이크로 크레디트

 

마이크로 크레디드(Micro Credit), 말 그대로 소액 신용대출을 의미한다.

소위 가난한 자를 위한 제도로도 불리는데, 정부가 대출해주는 것이 아닌 사단법인단체에서 총괄한다.

우리나라의 운영단체는 대표적으로 4곳이 있으며, 

신나는 조합, 사회연대은행, 사회복지은행, 아름다운 세상 기금이 있다.

거의 0~4% 이자율로 운영되거나 이자율을 안 받고 기부만으로 운영하는 곳이 있다.

(노벨평화상을 받은 유누스 총재를 통해 세상에 많이 알려졌다.)

 

 

29. 매몰비용

 

매몰비용이란 이미 지급되어 되돌릴 수 없는 비용으로, 내 지갑에서 이미 빠져나갔다면 어떤 방법으로도 돌려받거나 그에 상응하는 가치를 받을 수 없단 의미이다.

 

가령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는데 그 영화가 최악인데도 표값이 아까워 자리를 지키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재미없는 영화를 계속 보느니 그 시간에 가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더 낫단 의미이기도 함.

 

 

30. 명목금리

 

명목금리는 은행 등 대출 입 업무를 진행하는 곳에서 제공하는 이자율을 의미한다.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지 않은 금리로, 이와 다른 '실질금리'는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금리이다.

 

 

31. 무디스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기업으로서 1909년 존 무디(John Moody)에 의해 설립되었다.

'무디스 어낼리틱스'와 '무디스 인베스터스 서비스'의 지주회사인데, '무디스 인베스터스 서비스'는 SnP500등으로 유명한 '스탠더드 앤 푸어스', '피치 레이팅스'와 함께 세계 3대 신용평가회사에 속한다.

 

세계 여러 나라에 현지 법인을 설립했으며, 현재 기업체 및 정부를 대상으로 재무 관련 조사, 분석을 한다.

다양한 유형의 자산, 기업, 거래구조 등을 평가하며 신용등급을 매기는데, 세계 신용평가 시장에서 주요 경쟁업체인 스탠더드 앤 푸어스와 마찬가지로 40%의 비율을 차지한다.

 

 

 

잘 이해 가시나요? 저도 공부하며 포스팅하는 거라 꽤 집중하며 올리는데 최대한 간략하거나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찾으려 하고 있습니다.ㅋ

대부분은 금방 찾는데, 가끔 아리송 어려운 부분도 있네요.

그래도 이렇게 직접 찾아 몇 번 반복해 보거나, 특히 경제 관련 책을 다수 읽으면 자연스레 머리에 들어오는 게 많습니다.(모두 책 많이 보세요!ㅋㅋ)

아무튼 오늘은 여기까지.

(경제용어 모음)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무조건 알아야 하는 필수 경제용어 5편이었습니다:) 다음에 또 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