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한 일상

초유 단백질의 신기한 효능, 하지만 꼭 조심할 것?

by 달걷남 2021. 7. 20.

초유단백질-한스푼
초유단백질

혹시 초유단백질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저는 헬스장에 다니다보니 운동용 단백질이나 부스터같은건 익숙해도 초유 단백질이라는건 근래에 알았습니다.

부엌을 뒤지다 왠 통을 발견했는데 그게 어머니가 최근 드시는 초유 단백질이었죠.

근데 이게 알고보니 아는 사람들 사이에선 제법 핫한(?) 아이템이라 한번 알아 봤습니다.

 

초유단백질은 소의 초유를 뜻하는 것으로 소가 송아지를 낳은 후 5일이내에 짠 우유인데요.

전세계 우유생산량의 고작 0.5%에 불과해 상당히 귀한 분이십니다.

근데 왜 굳이 그냥 우유나 먹으면 될 걸 송아지 맘마까지 뺏어먹느냐??

그 효능을 보면 납득이 갑니다.ㅋ 

 

강력한 면역기능

보통 사람은 태아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하는 면역인자(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면역물질)가 태반을 통해 공급되는데요. 

이에 반해 소는 태반이 아닌 초유로 이를 공급합니다.

그 때문인지 사람의 초유와 비교했을때, 소의 초유 면역인자는 무려 열배이상으로, 면역력 증진에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죠.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면역물질을 '면역 글로불린'이라 하는데요.

일반우유엔 면역글로불린의 농도가 1%정도인 반면, 초유의 경우 구성성분의 무려 80%가 면역글로불린으로 이루어져 비교하는게 무의미할 정도의 함유량을 보여줍니다.

또한 강력한 항균 항바이러스 역할을 하는 '락토페린'이 일반우유보다 30-100배이상 분포하고 있다 하죠.

글로불린-비교그래프
글로불린-비교

 

고햠량의 단백질

우유에도 단백질은 많습니다. 

근데 왜 꼭 초유단백질을 따로 먹을까요?

일단 함유량부터 상당한 차이가 납니다.

일반 우유가 4.2%의 함유량을 가진 반면, 초유는 무려 22%의 함유량을 가졌는데 거의 5배차이입니다.

말 그대로 완전 단백질식품이죠.

더욱 흥미로운건 18-35세이하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한 실험인데, 이들에게 8주간 운동을 시키면서 한쪽은 일반우유, 다른 한쪽은 초유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실험결과 일반우유를 섭취한 쪽은 지방이 늘어났는데(ㅜ?) 초유를 섭취한 쪽은 지방은 줄어들고 근육량은 증가했으며,  운동의 수행능력, 퍼포먼스까지 향상됐다고 합니다.(헬창들은 귀가 뜨일 소식)

심지어 초유를 섭치하며 근력운동을 했던 노인은 운동강도과 근육량 증가는 물론 '인지기능'까지 향상 됐다고 하죠.

10종-아미노산
10종아미노산-모두함유

 

성장호르몬의 유의미한 증가

성장호르몬이라 하면 보통 아이들에게 많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만, 어른에게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성장호르몬은 젊음이 묘약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그에 걸맞게 핵심적인 기능으로 노화방지가 대표적입니다.

(FDA에서도 유명한 항노화물질)

피부재생, 혈관 탄력유지, 인체내 항상성 유지등 항노화적인 역할을 주도하죠.

나이가 듦에 따라 성장호르몬은 계속 감소하는데요.

20대에 정점을 찍었다가 매년 14%씩 분비가 줄어들며, 60대엔 20대때 수준의 고작 20%정도가 분비 된다고 합니다.ㅜ

 

나이와 키, 몸무게가 같더라도 성장호르몬 분비가 부족하면 지방량이 7% 더 많아진다는 연구가 있고, 뼈와 근육량 또한 줄어들기 때문에 성장호르몬 분비가 많은 사람보다 운동능력이 70%이상 떨어진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또한 혈관내 콜레스테롤 수치도 증가해 심혈관 유병률이 두배이상 증가한다고 하죠.

심혈관질환-위험성
심혈관질환-위험성

자, 그렇다면 초유섭취가 성장호르몬이 증가하는데 도움이 되는가?

실제 연구사례에서 쥐에게 12주간 초유를 섭취시키며 관찰한 적이 있는데요.

지켜본 결과, 초유를 섭취한 쥐는 성장호르몬이 3배 증가하였으며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도 증가하였다는 발표가 있었답니다. 

 

게다가 여기서 끝이 아닌데, 성장호르몬과는 짝을 이루는 물질이 있습니다.

"성장인자"인데요.

성장호르몬이 뇌하수체에서 분비되어 간에 도달하면 성장인자를 만들어냅니다.

이 성장인자는 뼈, 연골, 장기등의 세포를 재생하는 역할을 하는데 거기에 더해 체지방을 줄여 제지방을 늘려주는 일도 하지요.

여기서 제지방이란 체중에서 체지방(피하지방,내장지방)을 뺀 것을 의미하는데 연골, 뼈 ,장기, 근육, 체액을 합한 무게라 하겠습니다.

말그대로 정말 기능적으로 필요한 부분만 성장, 강화시키는 것이죠. 

(이런 제지방의 증가는 기초대사율의 증가에도 영향을 주어 살까지 잘 빠지게 해줍니다.)

 

 

꽤나 흥미롭지 않나요? 

어찌보면 단순 우유같은데 효과는 그렇지 않으니까요.ㅋ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초유 역시 당연히 우유이기 때문에 우유성분이 잘 안받는 분은 조절하거나 주의하며 섭취해야 할 것이고, 너무 많이 섭취시 설사라든가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어르신 분들의 경우 특히 씹는행위가 힘들어 가루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을텐데,

제품을 고르실때 (이건 남녀노소 불문) 자세히 살펴보셔야 할 거 같습니다.

네이버든 다음이든 초유단백질을 검색했을때 굉-장히 많은 제품들이 쏟아질텐데요.

'성분'을 잘 보셔야 합니다. 

초유단백질 이랍시고 판매는 하는데 성분을 보면 진짜 초유 함유량은 고작 2,3%에 나머지는 일반 우유단백질인 경우가 엄청 많다고 하네요..ㅋㅋ 

사실상 먹는 의미가 없는겁니다.

알약4개와-동전
200그램이-캡슐-4개분량

그냥 일반 약국을 가보시면 초유단백질 100% 제품을 쉽게 접할 수 있다고 해요.

(약국에서는 그냥 십수년전부터 원래 팔고 있던 상품이라며..ㅋㅋ) 

특히 위에 언급한대로 면역력등 초유의 효과를 진짜 체험하려면 초유단백질 100%의 제품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 반드시 성분표를 확인하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