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

META ETF (메타버스 ETF,메타버스 관련주) 글로벌 메타버스 산업에 투자하기!

by 달걷남 2021. 11. 8.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가장 관심있어하는 산업분야이자 투자대상이기도 한 메타버스, 그 가운데서도 메타버스 ETF로 라운드힐이 운용하는 'META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메타버스는 제가 주식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이기도 한데요.

우연히 접한 메타버스 관련 영상을 보곤 너무나 흥미로워 투자를 한다면 저런것에 하고 싶다란 생각을 했습니다ㅋ

이후 자꾸 호기심이 생겨 이것저것 찾다 로블록스와 제페토등을 알게됐고, 페이스북이나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한 초우량기업들이 메타버스에 투자한다는걸 알게 됐죠.

그리고 그런 연결고리에 해외주식으로 눈을 돌려 더 많은 분야의 해외주식, 해외산업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어찌보면 해외주식을 시작하게된 큰계기가 저에겐 메타버스이지요ㅋ 

 

 

"메타버스란?"

 

이제 메타버스란 용어자체는 많은 분이 아실텐데요.

초월을 뜻하는 'META'와 세계를 뜻하는 'VERSE'가 합쳐진것으로 '초월세계' ,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현실을 뛰어넘는 새로운 공간을 의미하죠.

 

미국 초딩의 놀이터라 불리는 '로블록스'나 네이버의 '제페토'등이 대표적으로, 이곳에선 자신을 대변하는 '아바타'를 이용해 타인들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아니 단지 커뮤니케이션을 할뿐이 아닌 수많은 영리활동이 일어나는 곳으로, '현대'는 여기서 소나타 시승식을 열기도 했고, 루이비똥같은 명품브랜드 또한 이곳에서 자사제품을 홍보합니다.

또는 언택트시대, '블랙핑크'같은 슈퍼스타가 전세계 수백만 팬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콘서트를 여는데 그 수익이 상상을 초월합니다.

단 한번의 가상 콘서트로 몇백억을 벌어들이죠.

놀랍지 않나요?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는 메타버스 세계를 가속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시장, 앞으로의 전망"

 

글로벌-메타버스시장-통계
메타버스 시장규모 전망

 

향후 전세계 메타버스 시장은 엄청난 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보면 아시겠지만 불과 2019년도와 5년차이인 2024년을 비교 예측해도 규모가 비교되지 않을정도로 커짐을 볼 수 있습니다.

2030년을 보면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시장을 합쳐 1조5429억달러의 거대 시장을 형성합니다.  

 

 

당연히 이 엄청난 시장을 형성하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한데, 

페이스북이나 구글,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등 공룡기업들이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을 만들고 시장주도권을 쥐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기업-메타버스-기술목록
글로벌기업 메타버스 관련기술

페이스북은 2014년 VR기기제조사 '오큘러스'를 인수한뒤로 지난해 '오큘러스 퀘스트2'를 통해 올해까지 4-500만대의 누적판매량을 기록한바 있습니다(더 올랐을듯) 소니가 지난해 11월 출시했던 PS5(플레이스테이션5)가 450만 판매고를 기록한걸 생각하면 대단한 성과라 할 수 있죠.

거기에 '호라이즌'이라는 VR 가상현실 소셜공간을 공개해 메타버스 시장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혼합현실 플랫폼인 '메시'를 지난 3월 공개한바 있습니다.

메시와 호환되는 기기를 착용할시 서로 다른 공간에 있어도 같은 공간에 있는양 대화할 수 있다는데요.

MS의 클라우드 플랫폼인 애저(Azure)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애플처럼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콘텐츠 생태계를 만드려는 목적도 있죠.

 

 

구글은 개발자대회인 구글I/O에서 3D 통신기술 프로젝트인 '스타라인'을 공개한바 있는데요.

온라인으로 두사람이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하는데 생생히 만져질듯한 또렷한 입체로 등장하는게 포인트랍니다.

 

 

그외 엔비디아의 경우 4월 개최된 엔비디아 GTC 2021에서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공개했는데,

이는 기업을 위한 플랫폼으로 전세계 3D 디자인팀이 가상공간에서 협업할 수 있도록 한답니다. 

 

 

슥봐도 내노라하는 글로벌기업들이 메타버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페이스북은 이제 사명을 메타(META)로 바꿔버렸죠?

요즘 이래저래 곤욕을 치룬 페이스북이지만 아무튼 사명까지 대놓고 메타로 바꿨다는것, 꽤나 의미심장합니다ㅋ 

 

 

 

 

 

"META ETF를 선택한 이유"

 

 

맘같아서야 페이스북(META),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애플등 메타버스에 투자하는 많은 기업을 하나씩 사고 싶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 1주만 따져도 (현재) 340달러를 호가,

마이크로소프트도 그와 비슷하고, 구글은 그보다 훨씬 비쌉니다ㅋ 

당연히 다 살수도 없고, 돈도없음 ㅋㅋ

 

 

메타ETF-주가흐름
'META'ETF 차트

 

 

그런데 이런 초우량기업들이 모두 포진된 메타버스 ETF가 있으니 그게 라운드힐의 'META' ETF입니다.

아직까지 유일한 글로벌 메타버스 ETF로 메타버스에 깊은 관심을 가진 저로선 사지 않을 이유가 없었습니다.

물론 운용사는 생소한 편이고 운용료역시 타 ETF보단 비싼편이지만 기업구성, 비율등을 살펴봤을때 전 꽤 만족스런 포트폴리오였습니다. 

주당가격도 14-15달러로 저렴해 별 부담없이 적립해 나갈수 있겠죠.

 

 

메타ETF-요약데이터
META ETF 요약데이터

 

개시된지 얼마안된 ETF지만 규모는 빠르게 커진 편입니다.

 

 

메타ETF-국가비율표
국가비율

ETF내 국가비율은 예상대로 미국이 76.53%, 가장 높습니다.

 

 

메타ETF-기술목록표
분야별 비율

 

물론 국내 메타버스 ETF 상품또한 한국에서 출시한걸 알고 있습니다만,

전 애초에 로블록스나 페이스북등 글로벌 메타버스에 관심이 높아 국내 메타버스 상품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다만 네이버의 제페토등은 가입자만 2억명이 넘어가 충분히 눈여겨볼만하다 생각.

 

 

메타ETF-기업구성표
기업구성

 

기업구성을 보면 메타버스와 밀접한 글로벌기업들이 포진한걸 볼 수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던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로블록스, 메타(페이스북), 유니티 소프트웨어..

그외 아마존도 있고 텐센트의 경우 중국에서 메타버스에 가장 많은 투자비중을 두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글로벌 메타버스 ETF, 'META' ETF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저로선 앞으로의 미래에 가장 기대되는 4차 산업중 하나입니다.

단지 게임이나 오락에서 끝나는게 아닌 다양한 산업현장, 의료, 우주항공등 수많은 분야에 무궁무진히 쓰일 수 있기때문에 그 가치가 매우크다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보시나 모르겠네요 그럼 이만!

(투자 권유가 아니에요! 우리모두 스스로 열심히 공부한뒤 투자해요:) !)

 

 

댓글